연번 | 교과목명 | 교과목 해설 |
---|---|---|
01 | 한국어학개론 (Introduction to
Korean Language,韩国语概论) |
언어와 한국어의 보편성과 개별성을 이해하고 한국어 음성학, 한국어 음운론 등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본 개념 및 용어, 체 계 등을 다룸으로써, 한국어학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갖추어 이를 한국어 교육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. |
02 | 한국어교육개론 (Introduction to Korean Language Education, 韩国语教育概论) |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국어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한 국어 교육의 기본 원리와 방법 등에 대해 전반적으로 탐색함 으로써 한국어 교육학의 전모에 대해 이해한다. |
03 | 한국어이해교육론 (Educational Theory on Understanding Korean Language, 韩国语理解教育理论) | 한국어 듣기와 읽기 능력에 관한 제반 이론을 이해하고, 이를 바탕으로 실제 한국어 학습 현장에서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 킬 수 있는 효과적인 지도방안을 연구한다. |
04 | 한국어표현교육론 (Educational
Theory on Korean Expression, 韩国表达教育理论) |
한국어 말하기와 쓰기 능력에 관한 제반 이론을 이해하고, 이 를 바탕으로 실제 한국어 학습 현장에서 표현 특면의 의사소 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지도 방안을 연구한다. |
05 | 한국어교육과정및교재론(Curricul um and Textbooks of Korean Language, 韩国语课程与教科书理论) |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분야에서 교육과정 설계에 필요한 이론과 배경지식들을 학습하고, 이를 바탕으로 학습목적, 교육 상황, 학습자 변인 등을 고려한 교육과정 및 교재 개발의 방향 과 실제 내용에 대해 알아본다. |
06 | 한국어문법론(Korean Grammar, 韩语语法) | 한국어의 문법적 특징을 심화하여 학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 다. 특히 문법의 개념을 알고 한국어 문장의 구성요소를 분석 하는 과정을 통해서 한국어 문장의 구성 원리를 이해한다. 또 한 한국어의 여러 언어 현상을 분석하고 연구하는 데에 사용 된 문법 모델을 알아보며 학습한 언어 규칙으로 현재 우리말 에 나타나는 여러 가지 문법 현상을 이해한다. |
07 | 한국어의미론(Korean Semantics, 韩语语义) | 한국어 의미에 대한 여러 이론적 접근을 통하여 한국어의 단 어와 문장의 의미 체계, 의미 관계 등을 이해하고 이를 한국어 교육에 활용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. |
08 | 한국어문법교육론 (Korean Grammar
Education, 韩国语语法教育理论) |
한국어 문법 이론을 바탕으로 한국어 교실 현장에서 문법을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실제 수업 모형을 만들어 본다. |
09 | 언어학개론(Introduction to Linguistics, 语言学导论) | 자연적 인간 언어(자연언어)의 모습에 대해 살펴보고, 그것을 통해 인간언어의 원리적 특징을 이해한다. 인간의 언어는 특정 한 체계(system)에 의해 이루어진다. 그러한 인간 언어의 체 계, 즉 말소리 형성의 체계, 단어 형성의 체계, 문장형성의 체 계, 의미 형성의 체계 등을 원리적으로 이해하도록 한다. |
연번 | 교과목명 | 교과목 해설 |
10 | 대조언어학(Contrastive Linguistics, 对比语言学) | 친족 관계에 있지 않은 둘 이상의 언어에 대해 그 차이점을 비교하는 방식의 언어 연구 및 교육에 있어서 그 원리와 방법 을 이해하고, 구체적으로 언어 차이의 분석과 의미화를 통한 대상 언어의 습득 전략 등을 논한다. |
11 | 외국어습득론(Foreign Language
Acquisition, 外语习得理论) |
외국어로서 한국어를 학습하는 제2언어 학습자는 정확하게 무 엇을 알게 되는가, 그 학습자는 그와 같은 지식을 어떻게 습득 하는가, 그리고 성공적인 학습자의 성취 동인은 무엇인가에 대 해 이해하고 한국어교육에의 활용방안을 모색한다. |
12 | 언어교수이론(Language Teaching
Theory, 语言教学理论) |
국내외 다양한 언어교수 이론을 낱낱이 살펴 그 특징을 이해 하고, 이를 통해 한국어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효과적 인 교수 방법을 모색해본다. |
13 | 한국어능력평가론(Korean Language Proficiency Evaluation, 韩国语能力评价理论) | 외국어 능력 평가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구체적으로 이해하고, 이를 바탕으로 객관적인 한국어 능력 평가 방안을 모색한다. |
14 | 한국문화교육론(Korean Culture
Education, 韩国语文化教育理论) |
성공적인 한국어교육을 위한 문화교육의 필요성과 전략 등을 이해하고, 이를 실제의 한국어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모색한다. |
15 | 한국의현대문화(Korean Grammar, 韩国现代文化) | 한국 현대문화의 특징들과 그 구체적인 사례들을 이해함으로 써 현대 한국어의 화용적 활용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고 한국 어교육의 효과를 제고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. |
16 | 한국문학개론(Introduction to
Korean Literature, 韩国文学概论) |
한국문학사의 흐름을 따라 대표 장르의 발전과 과정을 이해함 으로써 한국인 정서의 역사적 변화와 흐름을 이해하고, 그것이 응축된 한국어 및 한국문화의 기반을 이해한다. 또 그러한 이 해를 한국어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. |
17 | 한국어교육실습(Korean Education
Field Practice, 韩国语教育实践) |
한국어 교수법 및 한국어교육 현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한국어수업을 실제로 진행해 봄으로써 한국어 교사로 서의 자질을 함양한다. |
18 | 한국어발음교육론(Korean Pronunciation Education Theory, 韩国语发音教育理论) | 한국어의 자음과 모음, 음절 형성 방식 등은 다른 언어와 구별
되며 외국인 학습자들은 한국어 발음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. 이와 같은 점을 해결하기 위해 한국어 발음과 관련된 원 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어 발음 교육에 대한 보다 심 도 깊은 이해를 높인다. |
19 | 한국어듣기읽기교수법(Korean Listening and Reading Teaching Methodology, 韩语听说读写教学法) | 외국어 학습에서 문자 해독 및 음성언어 청취를 통한 타인의 의사 수용과정은 매우 중요하다. 특히 외국어에서 수용 및 이 해는 표현을 위한 선결 조건이 된다는 점에서 이러한 기능 향 상을 목표로 교수법을 모색하고 자질을 함양한다. |
연번 | 교과목명 | 교과목 해설 |
20 | 한국대중문화(Korean Pop-Culture, 韩国流行文化) | 한국 대중문화의 전개과정을 이해하고 대중문화의 개별 현상 을 파악한다. 대중가요, 드라마, 영화, 웹툰 등을 분석하면서 한국 현대문화의 문화적 보편성과 특수성을 이해한다. |
21 | 교안작성과 교보재 제작 Ⅰ·Ⅱ(Studies of Teaching Plan and Materials, 教学计划撰写) | 수업 운영을 위한 교안 작성 및 학습교재 개발, 활용 등 실제 적인 방법을 배우고 이를 활용해 실제 현장에서 학습자와 자 신에 맞는 다양하고 효과적인 수업 운영을 구상해 볼 수 있다. |
22 | 언어와 컴퓨터Ⅰ·Ⅱ (Language and
Computer, 语言和计算机) |
언어가 정보검색, 기계번역 등에 어떻게 적용되는지도 알아보 고 여러 응용 소프트웨어들을 익히고 적용하여 언어가 컴퓨터 와 만나는 지점을 의미 있게 이해하고 그 활용법을 함양한다. |
23 | 한국문화유산탐방 (Experience on Heritage of Korean Culture, 韩国文化遗产之旅) | 한국의 전통문화를 알아보고 한국문화의 정체성을 찾기 위해 박물관 및 문화현장을 직접 답사하여 한국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. |
24 | 다문화사회교육론(Multi-cultural society education theory, 多元文化社会教育理论) | 다문화사회에 대한 개념과 논의배경을 학습하고, 다문화교육의 대상과 목적을 이해하고, 다문화교육을 위한 주요 교수학습법 을 습득하고 해외 각국의 다문화교육 사례를 학습하며, 해외
및 우리나라의 다문화(사회)교육 모형과 세부 프로그램을 비교 분석, 우리나라에 적합한 다문화교육 모형을 설계해 본다. |
25 | 이민다문화가족 복지론 (Immigrant and multicultural
family welfare theory, 移民与多元文化家庭福利理论) |
다문화가족을 포함한 이민자의 가정, 직장, 학교, 일상생활 실 태와 복지수요를 살펴보고 다문화가족을 포함한 이민자 대상 복지정책과 실태를 분석하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모색한다. |
26 | 해외동포사회 이해
(Study on Korean Diaspora, 移民与多元文化家庭福利理论) |
재미동포, 재일동포, 중국조선족, 고려인 등 해외동포의 이주 역사와 생활실태를 이해하고 해외동포의 가치와 규범, 관습, 기호 등 문화를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이해한다. |
27 | 이민정책론(Immigration policy theory, 移民政策理论) | 국제이주와 공공정책의 다양한 이론과 한국사회의 다문화적 소수집단의 특성을 이해하고 관련 정책을 분석한다. 국제이주 와 이민과 관련된 문제를 다양한 관점에서 파악하고, 한국의
이민정책과 외국의 이민정책을 비교하고 배경을 살펴본다. |
28 | 다문화사회교수방법론 (Multi-cultural society teaching methodology, 多元文化社会教学方法 ) | 다문화 사회에 대한 이해와 상호문화 능력 신장을 목표로 한 다. 해외 및 우리나라 이민자 대상 교육 프로그램을 살펴보고 국민 대상 다문화 교육 사례를 분석한다. 이를 통해 효과적인 다문화사회 교수 방법론을 체득한다. |
29 | 이주노동자 상담과 실제 (Counseling for Migrant Workers, 农民工咨询与实践 ) | 우리나라 이주노동자 현황 및 특성, 지원정책을 학습한다. 주 요 상담이론별 특징과 장단점을 이해하고 기법을 실제 상담사 례에 적용해 봄으로써 상담이론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. |
연번 | 교과목명 | 교과목 해설 |
30 | 국제이주와 노동정책
(International Migration and Labor Policy, 国际移民和劳工政策) |
외국인력 이동과 이에 대한 정부의 도입과 관리를 위한 정책 을 분석하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모색하여 전반적인 국제이 주 현상과 한국 사례를 분석한다. |
31 | 국제이주와 사회통합
(International Migration and Social Integration, 国际移徙和社会融合) |
국제이주로 인한 다문화사회의 형성과정을 살펴보고 그 과정 에서 발생하는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살펴보고 국내외 사례분 석을 통해 이민자의 사회통합 관련 이론과 실제를 이해한다. |
32 | 아시아 사회의 이해
(Introduction to Asian Society, 了解亚洲社会) |
국내 체류 중인 이민자 중 다수를 차지하는 아시아 지역 국가 (중국, 베트남, 일본, 필리핀, 태국, 인도네시아 등)의 정치, 경 제, 사회, 문화적 현상과 특성을 이해하고 학습한다. 또한 아
시아 지역 출신 이민자들의 특성을 파악하여 그들이 한국사회 에 적응할 수 있는 방안을 탐구한다. |
33 | 이중언어교육론(Bilingual Education
Theory, 双语教育理论) |
이중언어의 개념과 다양한 양상, 학습 이론을 이해하고 균형적 접근법을 통한 이중언어 교육 방법을 학습하고 한국 이중언어 교육의 발전방향 및 그 구현방안을 탐색한다. |
34 | 사회복지개론(Introduction to Social
Welfare, 社会福利概论) |
사회복지란 인간의 사회적 욕구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국 가정책과 사회제도를 개선하고, 인간관계를 조정하는 전문적 기술을 말한다. 이 정책과 기술을 개괄적 수준에서 학습한다. |
35 | 인간행동과사회환경(Human Behavior and Social Environment, 人类行为与社会环境) | 사회복지는 인간을 다루는 학문이기 때문에 인간의 행동 전반 과 사회적 환경을 구체적으로 연구함으로서 문제에 처한 클라 이언트를 보다 정확하게이해함으로써 치료할 수 있도록 전체 적인 인간에 대한 이론적 준거틀을 마련해 준다. |
36 | 사회복지법제와 실천(Social Welfare Legislation and Practice Theory, 社会福利立法与实践理论)Social welfare | 사회복지법의 기본시각으로서 사회복지법의 개념, 생존권, 사 회복지의 가치와 목적 및 일반 원리를 고찰하고 사회복지법제 의 생성과정과 범위 및구조를 파악한 후, 우리나라 사회복지법 의 분야별 법 내용들을 학습하여사회복지 프로그램이 어떠한 법제 아래서 수행되어지는가를 이해함으로서 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법 내용을 응용하는 능력을 향상시킨다. |
37 | 사회복지실천론(Social Welfare
Practice Theory, 社会福利实践理论) |
사회복지실천 전반에 대한 기초 지식과 개인과 가족, 집단을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 실천모델에 관한 기초 지식을 통합적인 시각에서 살펴본다. 구체적으로 사회복지 실천의 기초 철학과 가치, 통합적 시각, 사회복지실천 관계론 및 과정론, 사회복지 실천 대상별 실천모델, 사례관리 등을 검토한다. |
38 | 사회복지조사론(Social Welfare
Research, 社会福利研究理论) |
사회복지 분야의 기초조사, 문제파악, 조사계획, 자료수집, 자 료 등 분석 과정을 과학적 방법으로 접근하여, 효과적인 사회 사업을 실시할 수 있도록 자료화하는 과정을 학습한다. |
연번 | 교과목명 | 교과목 해설 |
39 | 건강가정론(Healthy Family Theory, 健康家庭理论) | 건강가정론은 건강가정사업의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건강가정 사를 양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교과목으로, 다양한 가족을 고찰 하고 건강가정에 대한 인식 정립과 현재 실시되고있는 건강가 정제도에 대한 이해를 도모할 것이다. 또한 건강가정지원센터 의 지역 내 역할과 사업들을 고찰하고, 건강가정사로서의 역할 과 역량 및 실천기술을 제고할 수 있는방법을 제시할 것이다. |
40 | 가족복지론(Family Welfare Theory, 家庭福利理论) | 오늘날 가족구조의 변화와 함께 가족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 고 있는 현시점에서 가족의 구조와 기능 등을 이론적으로 고 찰하고 한국인의 가족복지의 욕구와 가족문제들을살펴봄으로 써 실천적인 접근방법과 정책적인 제도들을 연구, 탐색한다. |
41 | 사회복지실천기술론(Skills and Techniques for Social Welfare Practice, 社会福利实践技术理论) | 사회복지실천 전반에 대한 기초 지식과 개인과 가족, 집단을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 실천모델에 관한 기초 지식을 통합적인 시각에서 살펴본다. 구체적으로 사회복지 실천의 기초 철학과 가치, 통합적 시각, 사회복지실천 관계론 및 과정론, 사회복지 실천 대상별 실천 모델, 사례관리 등을 검토한다. |
42 | 사례관리론(Care Management
Theory, 案例管理理论) |
복지서비스 대상에게 효과적인 서비스를 전달하기 위한 실천 전략으로 대상 영역은 재가복지, 정신보건, 직업재활, 다문화 가족, 노인, 아동, 청소년, 여성, 가족의 복지서비스 등 다양하 다. 각 영역에서 발굴 또는 의뢰된 대상에게 초기 면접을 통해 복합적인 욕구와 필요자원을 면밀히 파악, 이를 기반으로 포괄 적인 서비스를 계획, 실행 및 점검, 평가, 종결, 사후관리 등 의 과정을 통해 사례관리를 진행할 수 있는 역량을 훈련한다. |
43 | 사회복지시설운영론(Social Welfare Facility Operation Theory, 社会福利设施运营理论) | 사회복지법인 및 사회복지시설에 대한 이해와 실제 설립과정 을 학습하되 분야별 사회복지시설의 설립기준을 살펴보고, 실 제 운영에서의 기술과 방법을 학습한다. |
44 | 청소년복지론(Youth Welfare, 青少年福利论) | 청소년 시기의 발달과 사회문화적 특성 등에 대한 이론과 지 식들을 학습하여 청소년 복지를 위한 사회서비스와 실천기술 을 습득한다. |
45 | 사회복지행정론(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Theory, 社会福利管理理论) | 사회복지 기관의 행정적 체계의 준거틀을 형성하기 위하여 복 지행정의 개념, 역사적 배경, 복지기관의 행정조직, 인사, 재정 등을 검토 분석하고 서비스 전달체계를 집중적으로 연구한다. |
46 | 가족정책론(Family Welfare
Policy Theory,家庭政策理论 ) |
변화하는 가족에 대한 이해, 가족정책에 대한 개념 정립에서부 터 가족정책 서비스의 대상별로 현재의 실태와 문제점, 관련법 과 정책서비스, 그리고 앞으로의 과제와 전망을 제시함으로서 가족정책의 현재와 미래를 점검해보고자 한다. |
연번 | 교과목명 | 교과목 해설 |
47 | 사회복지정책론(Social Welfare
Policy Theory, 社会福利政策理论) |
사회복지 정책이란 거시적 형태의 사회복지로서 국가적 차원 의 사회복지를 의미한다. 일차적으로 사회복지의 생성과 변화 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을 시도하고 거시적인 차원에 서 사회 복지의 전반적인 정책을 구성하고 연구하는 과정이다. |
48 | 장애인복지론(Welfare for the
Disabled, 残疾人福利) |
장애다발 요인이 상존하는 현대사회에서 장차 사회복지를 전 담할 학생들에게 본 강의를 통하여 장애 및 장애인에 대한 올 바른 이해를 할 수 있도록 한다. 또한 이를 통하여 장애인이 보호나 시혜의 대상이 아니라 한 사람의 책임있는 시민으로서 자립적인 생활을 영위함은 물론 사회에 기여할 수 있도록 개 인적, 사회적, 국가적 차원에서의 재활여건 조성에 힘쓸 수 있 는 자세확립을 목표로 한다. |
49 | 지역사회복지론
(Community Welfare, 社区福利) |
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접근하는 사회복지 실천방법으로서 지역 사회 원조기술의 이론과 방법을 습득하고, 나아가 지역사회복 지의 다양한 실천분야를 이해함으로써 지역사회복지 실천을 위한 전문 사회복지사로서의 능력을 배양하고 향상시킨다. |
50 | 청소년복지론
(Youth Welfare,青少年福利) |
청소년 시기의 발달과 사회문화적 특성 등에 대한 이론과 지 식들을 학습하여 청소년복지를 위한 사회서비스와 실천기술을 습득한다. |
51 | 정신건강론(Mental Health Theory, 心理健康理论) | 정신 및 정신건강에 대한 일반적 이해와 정신건강에 대한 사 회복지적 개입, 그리고 정신 보건 체계에 있어 사회사업가의 역할을 숙지한다. |
52 | 프로그램개발과평가(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, 计划开发和评估) | 사회복지분야에서의 사회복지프로그램의 태동과 이슈, 변화, 성격 등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, 문제분석, 욕구사정, 목적 및 목표 설정, 예산 수립 등의 |
53 | 사회복지현장실습(Social Welfare
Field Training, 社会福利实地培训) |
사회사업 이론과 방법론을 현장화, 실제화 시키기 위하여 사회 복지 실무에 적용시키는 과정으로서 학생들이 실제로 사회복 지 현장에서 그 동안의 학습을 직접 체험함으로서 |
교과목소개
미디어
교과목소개